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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일산대방디엠시티스카이뷰오피스텔 오피스동(104동) 현대엘리베이터 탑사기

Hyundai Casper 2022. 3. 1. 10:43

 

엄청 느려터진 B1~18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DjrtT6wC9TA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4~18층 운행용

 

B1~2층 운행용(거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1:44 관리사무실 근무자분께서 탑승하셨지만 저한테 아무말씀 안하셨습니다.)

 

이곳은 킨텍스 제1전시장이랑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사이에 있는 신축 건물이며, 오피스텔 세대구간(101,102 103동)이랑 오피스동(104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4동 엘리베이터는 2019.08.01 현대 WBLX1(B4~18층 운행용/B1~18층 운행용, 기어레스인 WBLX-GT계열인데도 구동음이 기어드 방식 WBST1처럼 들리는게 느껴지는데 티케이 TK50K처럼 헬리컬기어가 부분적으로 적용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이랑 WBSS2(B1~2층 운행용)이며, B1~18층 운행용 3대+B4~18층 운행용 1대(1150kg 17인승)+B1~2층 운행용 1대로 총 5대의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전부 독립운행합니다.(B1~18층 운행용은 홀수,짝수,전층운행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B4~18층 운행용은 정상적인 105m/min이지만, B1~18층 운행용 3대짜리만 105m/min에서 체감속도 45~60m/min정도로 확 감속운행(저속주행이라 그런지 카내부 흔들림이나 출렁거림 등등은 전혀 없었으며, 상가용구간 B1~2층 운행용 WBSS2랑 운행 속도가 동일합니다.)시켜버리는 바람에 왕복 탑사 시간만 4분 이상 걸렸고 본인 스스로 엄청나게 분노했을 정도였습니다.{마치 홍콩같은데 1960~1980년대 사이에 준공된 오래된 지식산업센터 빌딩들(도시바엘리베이터,미쓰비시엘리베이터,후지테크엘리베이터,히타치엘리베이터,OTIS엘리베이터 등등을 운용중인데 관련 예시 링크는 https://youtu.be/WAL8ihimK3w, https://youtu.be/EnCJxzUJtS4, https://youtu.be/5Fl9t8EVBCY, https://youtu.be/vfy_u6u-EsA, https://youtu.be/SayIvHcA0aQ, https://youtu.be/_j6RH3zn9As, https://youtu.be/-XNCzuCY6b8, https://youtu.be/OAjwmKurJGs, https://youtu.be/85hjUT-QLSU, https://youtu.be/GK4M7SAHBRw, https://youtu.be/Tb8zGt8NRiE, https://youtu.be/gslpNd7apTM, https://youtu.be/jBZJ2_ziix8, https://youtu.be/J4qmhIJrLTE 등등에 있습니다. 근데 마지막 링크에 교체분으로 출고된 신형 엘리베이터는 어느 제작사 제품인지 잘 모르겠지만 쉰들러엘리베이터로 추정되는것 같습니다.)에 메인구간을 대용량 인화물용(주로 1500~3000kg 정도의 용량이며, 20~40개층 사이 건물인데도 고작 60~75m/min 정도입니다.)으로 설치하고 보조구간(비상용구간)을 일반 승객용사양(900kg 12인승~1400kg 18인승 사이의 용량이며, 그나마 보조구간은 105~120m/min정도 됩니다.)으로 설치된 사례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2019년 7~8월식이라 당연히 기존개폐방식이며, 전층 내외부문짝 글라스스틸도어(쇠막대기문틀)가 적용되었고(B1~18층 운행용은 ㄱ자형 2단식 꺾인문틀, B4~18층 운행용은 편평한 기존 문틀입니다.) 고속기종(150~180m/min이상 WBHS1 등등)도 아닌데 일부호기 일부층 한해서는 문이 세게 닫히면서 '쾅'소리가 요란하게 나기까지도 했습니다.(이는 육교를 대각선으로 건너면 나오고 고속모델인 WBHS1이 설치된 킨텍스 꿈에그린 GIFC 오피스구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킨텍스 꿈에그린 GIFC 상가동 B2~B1층 운행용/B2~1층 운행용은 인버터개폐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베스트웨스턴플러스전주호텔(스마트플러스 오피스텔)도 마찬가지이고

현대것으로 설치된(당연히 2019년식 이후 기존개폐방식 적용된곳 한정입니다.) 몇몇 신축건물 엘리베이터들 운행속도를 왜 쓸데없이 감속운행시키는지 의문입니다.

(그 호텔 엘리베이터도 2020년 준공 초기에는 정상적인 105m/min이었는데 2021년 중반쯤부터 체감속도 60~75m/min정도로 감속운행시킨것 같은데 오피스텔구간 B4~9층 운행용이라면 몰라도 호텔구간 B4~14층 운행용은 정말 심각합니다.)

킨텍스 대방디엠시티 층별안내도(아래 사진에도 있습니다.) 같은경우 B4~B2층은 지하주차장, B1층은 지하주차장/분리수거장/관리실, 1~2층은 상가, 3~18층은 오피스입니다.

2019 Hyundai LUXEN Traction Elevator at Ilsan Daebang The M City Officetel(Office Building no.104), Goyang, Gyeonggi-do,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