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로그

다원중앙타워(구.국제빌딩, 부산mbc사옥) 1~16층 운행용 승객용구간 리모델링후 동남엘리베이터{삼일엘텍 제어반 방식, 구.금성산전엘리베이터(히타치제휴,창원공장)} 탑사기

Hyundai Casper 2021. 8. 4. 03:24

 

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ysEU0O__qug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7월 23일에 이곳 1~16층 운행용 리모델링후 탑사했을 당시 12~16층은 공실이었던 관계로 1~16층 운행용 승객용구간 4대짜리는 12층까지만 운행했었습니다.
이 빌딩은 1979년 당시 부산MBC,국제신문 사옥으로 완공되었으며 메인구간 4대는 당시 1978~1979년식 히타치엘리베이터 SGL{완공당시 금성산전엘리베이터에서 직수입하여 설치되었던 것이며, 1994년식 HVP-I으로 마저 대차되기전 메인구간 4대입니다. 메인구간 4대가 1994년식 HVP-I으로 대차된 후부터 2017년 다원중앙타워로 건물명 변경+내외부디자인 리모델링 전에는 예고기능 있는 4대연동이었으나 2017년 3~4월에 1층외부랑 내장재 의장공사한 이후 외부홀랜턴이 작동하지 않았으나 2019년 12월식 동남엘리베이터 삼일엘텍 제어반 적용된 DN-MR-GL으로 리모델링(전반적으로 기존 HVP-I의 권상기와 내외장재를 그대로 둔 채 제어반이랑 전층 내외부도어,운전반 정도만 교체한 것이며, 리모델링전 150m/min에서 리모델링후 105m/min으로 하향되었습니다.)된 이후 다시 예고기능이 생겼습니다.}와 1979년식 금성산전엘리베이터(히타치제휴) GD모델[2대연동인 비상용구간이며, 1993~1994년식 MVP로 완전교체(대차)되었다가{비상용(소방구조용) 2대가 1994년식 MVP시절에는 해운대 썬프라자, 서면 네오스포급으로 상태가 워낙 잔인하고 심각했었습니다. 해운대 썬프라자아파트 B4~21층 운행용+1,9~21층 운행용은 1994년 9~11월식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CV60이었다가 2018년 9월식 현대엘리베이터 WBLX1으로 완전교체(대차)가 되었으며, 서면 네오스포는 1999년식 LG산전엘리베이터(창원공장) Di2였다가 2020~2021년형 OTIS GM2로 완전교체(대차)되었다고 합니다.} 2017년식 GM1으로 완전교체(대차)되었습니다. 현재의 GM1으로 대차후에도 왼쪽호기인 1~16층 운행용과 2대연동이며 대차전 90m/min에서 대차후 105m/min으로 살짝 빨라진듯 합니다.]이었습니다.{부산MBC는 1997년 민락동으로 이전하였으며, 국제신문은 1994년 부산1호선 교대역 부근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 빌딩은 2016년 후반에 다원디자인이 인수하여 빌딩 전체를 리모델링한 것입니다.}
2021년 현 시점 기준으로 B1층은 기계/전기실, 1층은 메인로비/안내데스크, 3층은 댄스학원/부산컴퓨터도매상가(원래 이곳 컴퓨터도매상가가 1층에 있었다가 3층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6~8층은 휘림한방병원, 9층은 입주사무실, 10층은 디자인학원/미용학원, 11층은 사무실, 12~16층은 공실이며, 2017~2018년 이전까지 이곳 15~16층에 라비뷔페&웨딩홀이 있었습니다.{제가 어제(2021.07.23) 이곳 1~16층 운행용 메인구간 4대 리모델링된거 탑사했을 당시 1층 안내데스크 직원분께서 저한테 '어디 찾아오셨나요?'라고 질문하셨는데 저는 '3층(컴퓨터도매상가) 갑니다.'라고 대답하자 직원분께서 '여기 체온측정하시고 입장해서 엘리베이터 이용해주세요.'라는 멘트를 하신 이후로 들여보내주셨습니다. 2017년 이후로 이 빌딩의 14~17층이 13~16층으로 변경된 것이며, 여기에 없던 13층이 생긴 것입니다. 하지만 4층은 없다는 점입니다.}
1~16층 운행용 리모델링전이랑 B1~16층 운행용 2017 OTIS GM1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1377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