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로그

AK플라자 분당점(구.삼성플라자 분당점) B동 B4~5층 운행용 완전교체(대차)후 현대엘리베이터, B2~5층 운행용 리모델링후 신세기엘리베이터{구.LG산전주안공장(미쓰비시)엘리베이터} 탑사기

Hyundai Casper 2021. 8. 25. 05:36

 

B4~5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Gs8sHwfzZVo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1997년 중반형 VP-L2의 완전교체(대차)분 2021.07.29 WBLX-GX-2(105m/min)이며{A동 9호기 B6~20층 운행용 1996년 5~6월 VP-H 대차분 2017.12.26 WBHS1 이후로 4년만에 출고한 WBVF이며(이곳 9호기 교체공사현장 작업자 사망사고 이후로 나머지호기 교체분은 현대로 안나올줄 알았는데 의외네요.), 엘리베이터 2대짜리의 가운데 외부운전반은 코엑스 무역센터컨벤션 B4~5(R)층 운행용 완전교체(대차)후(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2276 에 탑사영상이 있습니다.), B4~4층 운행용+B4~3층 운행용 리모델링후 것이랑 동일합니다.}, 대차후 것은 본인이 그동안 타본 현대 신형 WBVF기종 중에서 승차감이 역대급 최고였고 블랙에 가까운 진한 색상의 고급형 무광 스테인레스 내장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근데 64타입 버튼인데도 내외부운전반에 스티커식 필름이 붙여져있던 관계로 눌림감이 좀 뻑뻑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전층 외부문짝은 brown ochre(브라운 오커)색의 고급형 무광 스테인레스 스틸에 대각선문틀이며, 교체후 것에 내외장재를 저거처럼 어두운 색상 말고도 아이보리색같은 밝은 색상으로 출고해도 괜찮은 편이었을텐데 말입니다.}]

 

B2~5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oTM6HyYHn2o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2~5층 운행용(A동 11,12호기랑 B동 21,22호기입니다.)은 1996년 5~6월식 VP-L2(60m/min)의 권상기랑 내외장재를 그대로 둔채 2020년 11~12월에 삼일엘텍 최신형 SCN5NKZI로 제어반을 교체하여 리모델링한 것입니다.{신세기엘리베이터라는 회사 이름 자체가 신세계백화점에서의 신세계랑 발음이 비슷하며, 최신형 SICON5000답게 목적층 도착하면 층표시기가 깜빡거리면서 '삐~삐~삐~삐~'하는 부저음이 울립니다. 작년 말부터 올해 그리고 내년에 걸쳐서 A동 9호기 2017.12.26 WBHS1, A동 10호기 2005 NEXWAY(A동 9,10호기는 B6~20층 운행용이며, 대차전 1996년 5~6월식 VP-H였습니다.), A동 17,18호기(상승개폐형 화물용이며, 대차전 1996~1997년식 히타치제휴 MVF였습니다.) 2017년 11~12월식 SICON4000을 제외한 거의 나머지 호기의 리모델링 및 완전교체가 진행되고 있는데 티센 META-R2나 현대 WBLX-GX계열 등등으로 전부 교체하기에는 예산문제가 있었는지 B2~5층 운행용 4대는 삼일엘텍 SICON5000(SCN5NKZI)로 리모델링(부분교체)한것 같습니다.}]

B동구간에는 가운데쪽에 B4~5층 운행용 2대짜리(19,20호기)와 B5~B2층 운행용 2대짜리(29,30호기)가 있는데다가 건물 양쪽 복도 끝에 B2~5층 운행용 1대짜리(21,22호기)씩 총2대 등등이 있으며, B4~5층 운행용(19,20호기이며, 대차전에는 오른쪽 장애인용호기 단독호출 외부운전반이 있었으나 대차후 외부운전반 장애인용버튼마저 한꺼번에 연동으로 바뀌었습니다.)이랑 B5~B2층 운행용(29,30호기)은 각자 2대연동운행하며, B4~5층 운행용(19,20호기)은 대차전에 홀랜턴이 화살표역할을 했으나 대차후 홀랜턴 화살표역할이 사라졌고 오른쪽 장애인용호기는 외부운전반에 비접촉식 겸용 눌림식 외부운전반이 생겼다고 합니다.(제가 8월 13일에 B4~5층 운행용 대차후 것을 탑사했을 당시 오른쪽 장애인용호기 외부운전반의 비접촉 기능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B6층은 기계실/전기실, B5~B2층은 주차장(A동 B2층은 하역장도 같이 있습니다.), B1층은 식품관(푸드홀)/그라운드/지하철 분당선 서현역 연결통로, 1층은 라이프스타일/화장품/럭셔리 와치&주얼리/메인출입구(분당구청,이매촌,판교방면)/분당스퀘어 오피스 로비(삼성물산 본사 시절에는 1,6~20층 운행용 엘리베이터홀에 스피드게이트가 있었으며, 당시 9~20층 삼성물산 본사 방문객은 1층 로비 안내데스크 안내를 받고 전용 보안카드 대고 스피드게이트를 거쳐야 했습니다.), 2층은 메인출입구(시범단지,효자촌,장안타운방면)/수입의류&잡화/여성캐주얼/슈즈, 3층은 캐릭터 캐주얼/영캐주얼/핸드백, 4층은 남성패션/골프/스포츠/아웃도어, 5층은 생활/아동&유아/뷰티살롱, 6층은 가전/가구, 7층은 전문식당가, 8층은 문화아카데미(2008년 이전까지는 AK플라자 직원식당가였으며, 현재 AK플라자 직원식당가는 2층 출입구 맞은편 서현현대프라자 B1층으로 이전하였습니다.), 9~20층은 분당스퀘어 오피스(9층에는 AK플라자 분당점 운영사무실도 있습니다.) 등등이 있습니다.

이 사진은 B4~5층 운행용 오른쪽호기의 비접촉식 외부운전반이며, 올라감버튼 위쪽이랑 내려감버튼 아래쪽에 각각 있는 구멍에다가 손바닥을 약 1~2cm정도 띄워놓으면서 가까이 대면 외부운전반이 눌러져야 하는데 제가 8월 13일에 이곳을 탑사했을 당시 비접촉 터치기능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B4~5층 운행용 완전교체(대차)전이랑 B2~5층 운행용 리모델링전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1549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