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KpzFdlN0hhI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1997년 8~9월 GPM(VFEH2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이 2021.05.03 META-R2-E로 완전교체(대차)된 것이며(외부문짝은 V자형 대각선문틀을 170~180도 가까이 펼쳐놓은 거의 편평한 문틀입니다.), 내장재는 반다이크브라운 민무늬 하이그로시스틸이고 전층 외부문짝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것이랑 동일한 월넛브라운색 하이그로시 스틸입니다.
교체후것 같은경우 내외장재 디자인 만큼은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여기 엘리베이터는 물론 해성2빌딩이나 소공한화빌딩 등등처럼 교체전 고속모델이었다가 교체후 동일기종 META-R2-E라는 티센(티케이)의 신형 중저속모델에 150~180m/min의 고속화 버전 출고된 건물들을 탑사하면서 그외 여러모로 실망감이 큰 편이었습니다.{그나마 이곳은 권상기 모터구동음이 조용한 편이고 운행중 카내부에서는 천정 환풍기(에어컨)소리밖에 들리지 않을 정도이지만 해성2빌딩이나 소공한화빌딩 것은 엘리베이터홀이랑 반경 10m까지도 시끄러운 고주파음의 모터구동음이 다 들릴 정도로 심각합니다. 2019년 3월 24일에 개정된 승강기안전관리법 때문에 정원산정기준이 기존 일본식 용량에서 현재의 유럽식 기준 용량으로 변경되었고 또한 설치된지 25년 이상된 승강기는 1년에 두번(6개월에 한번) 검사받도록 하는 규정으로 인해 검사비용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어서 LG산전 시절 생산된 미쓰비시제휴 전기형 GPM같이 완성도가 명작이라는 기종도 얼떨결에 교체되었다고 하지만, 이러한 사항때문에 교체분마저 META-R1 및 META-R2계열 중저속기종(150~180m/min까지는 코리아엘텍 권상기가 기본적용되고 120m/min이하로는 전신인 TAC시절 GL1이랑 마찬가지로 중국 토린드라이브 권상기가 적용되는데 코리아엘텍 적용된 고속화 버전 특성상 티센 TK기종 치고는 권상기 모터음이 워낙 시끄럽습니다.) 출고시켜서 다운그레이드시키는 주범이 된건 정말 양심마저 버린 수준이라는 말이 대놓고 나올 정도로 심각합니다.(이건 마치 자동차로 치자면 체어맨,에쿠스,제네시스같은 고급 대형차에서 티볼리,모닝,코나 등 소형차로 다운그레이드하여 차를 교체한 수준이랑 비슷합니다.) 그리고 META계열 기종의 150~180m/min이상 고속화버전 같은경우 설치된지 몇년 지나고 권상기쪽 부품을 정비해서 여러차례 개선해도 운행중 권상기 모터소음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150~180m/min이상 고속사양 한해서는 META계열 기종을 당장 조기단종시키는 것과 동시에 준고속모델인 ZETA2(TK-50P Original Version)로 기본사양을 통일화시키고 고속모델 내지 초고속모델까지도 적용되는 TK-50L, TCM/MC1, GGL 등등을 옵션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야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더군다나 이곳 A동 엘리베이터들(1,6~20층 운행용인 1~8호기, B6~20층 전층운행용인 9,10호기, B5~7층 운행용인 왼쪽 13호기랑 B5~5층 운행용인 오른쪽 14호기가 주로 상태 심각하며, 2~8층 운행용 전망용구간인 15,16호기는 상태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1996년 5~6월식 VP-H였다가 2017.12.26 현대엘리베이터 WBHS1으로 완전교체된 B6~20층 운행용 9호기도 그 사이에 내장재 상태가 많이 심각해졌습니다.) 설치된지 몇년도 안되어서 내장재가 많이 긁혀버리고 문여닫힐때 걸기적거리는등 금새 걸레수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상태가 엉망이고 심각한데 제발 A동구간도 관리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1,6~20층 운행용 8대는 제1구간 4대(1~4호기)와 제2구간 4대(5~8호기)가 있고 이들은 예고기능 있는 4대연동하며, 6층과 7층은 화장실로 가로막혀있는 관계로 운행하지 않습니다.(1~4호기의 6,7층은 여자화장실로 가로막혀있으며, 5~8호기의 6,7층은 남자화장실로 가로막혀있습니다.)
위 동영상에 해당하는 구간이 삼성물산 본사였던 2006년 이전까지 9~20층 방문객은 1층 안내데스크 직원 안내를 받은 후 전용 보안카드를 대고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해야 했으나, 분당스퀘어로 바뀐 이후로는 스피드게이트가 철거되었고 그 이후로 일반인 탑승이 가능합니다.(현재 삼성물산 본사는 서초 삼성타운으로 이전한 상태입니다.)
B6층은 기계실/전기실, B5~B2층은 주차장(A동 B2층은 하역장도 같이 있습니다.), B1층은 식품관(푸드홀)/그라운드/지하철 분당선 서현역 연결통로, 1층은 라이프스타일/화장품/럭셔리 와치&주얼리/메인출입구(분당구청,이매촌,판교방면)/분당스퀘어 오피스 로비, 2층은 메인출입구(시범단지,효자촌,장안타운방면)/수입의류&잡화/여성캐주얼/슈즈, 3층은 캐릭터 캐주얼/영캐주얼/핸드백, 4층은 남성패션/골프/스포츠/아웃도어, 5층은 생활/아동&유아/뷰티살롱, 6층은 가전/가구, 7층은 전문식당가, 8층은 문화아카데미(2008년 이전까지는 AK플라자 직원식당가였으며, 현재 AK플라자 직원식당가는 2층 출입구 맞은편 서현현대프라자 B1층으로 이전하였습니다.), 9~20층은 분당스퀘어 오피스(9층에는 AK플라자 분당점 운영사무실도 있습니다.) 등등이 있습니다.
교체전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1548 랑 https://youtu.be/hVoDFKRYOEc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