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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소공한화빌딩 1,3~15층 운행용 완전교체(대차)후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티케이엘리베이터) 탑사기(3~14층 운행하는 오피스구간, 구동음이 심각합니다.)

Hyundai Casper 2021. 6. 27. 07:51

 

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www.youtube.com/watch?v=XMFRJF05QvQ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제가 이곳 1,3~15층 운행용 교체후 것을 3월 23일 화요일 오전 11시 좀 넘은 시간대에 탑사했었는데 당시 1층 안내데스크 직원분께서 저한테 '어디 찾아오셨어요?'라고 물어보자 저는 '15층 왔습니다.'라고 말한 후 들여보내주셨습니다.(이곳 같은경우 평일 오전시간대나 오후 낮시간대에 1,3~15층 운행용 출/탑사는 되도록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1997.08.09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CL70의 완전교체(대차)분인 2020년 8~9월 META-R2-E{150m/min이며, TK-50P의 방계모델이자 중국 토린드라이브 권상기를 사용한 모델입니다.(TK-50P나 TK-51P의 기존방식으로 나오는 것은 2019년 후반 모델명 개편 이후 ZETA2로 변경되어 나옵니다.}이며, 1,3~15층 운행용호기는 3~14층 오피스전용호기 4대(장애인용호기 1대 포함)+15층 더벨스파(목욕탕 같은것은 아니고 마사지 비슷한 방식입니다.)전용호기 1대로 이루어져있는데 3~14층 오피스전용호기는 예고기능 있는 4대연동운행합니다.
교체후것 탑사해본 이후 실망감이 여러모로 컸는데 교체전 CL70보다도 구동음이 훨씬 시끄러웠고(중저속형 모델이다 보니 고속형 모델에 비하면 방음설계가 빈약한 편입니다.) 교체후 엘리베이터 구동음이 3~14층 엘리베이터홀 주변 사무실이랑 15층 더벨스파, 16층 피트니스센터 리셉션데스크 겸 헬스장까지 다 들릴정도로 '왜애애앵~(거의 악기 피리부는 소리랑 맞먹을 정도입니다.)'거리기도 했습니다.{차라리 이곳을 비롯한 대기업 계열의 특급호텔/리조트 등등 부속 중대형 오피스빌딩에서 B7~1,15~18층 운행용 2대랑 1,3~15층 운행용 5대같이 10~20개층도 넘는 규모에 특정시간대 이용객 많은 구간 한해서 150~180m/min이상인 고속운행 방식으로 출고하면서 교체할때는 META-R2계열 말고 ZETA2계열(META-R2는 TK-50P 후속 및 방계모델에 중국 토린드라이브 권상기를 사용하였으며, 오리지널 TK-50P나 TK-51P에 해당하는 ZETA2는 META계열보다 최소 반수정도 윗급 모델입니다.)이나 미쓰비시 NEXWAY-SNK같은 최소한 고속형정도는 해줬으면 하는데 유지보수비용 문제등으로 인해 교체할때 중저속형 모델로 다운그레이드시키는거 보면 참 한숨이 나오는 것과 동시에 몹시 욱하고 화가 나기까지도 합니다.}
그리고 이곳 1,3~15층 운행용 교체후 것의 전층 외부문짝은 쇠막대기문틀인 글라스스틸도어이며, 내부문짝은 검둥이 스테인레스스틸이고 내부 벽면에는 기스방지용 고급형 나무합판이 부착된 디자인입니다.{이곳 교체후것 전층 외부문짝은 ㄱ자형 2단식 꺾인문틀이 적용될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알고보니 편평한 기존문틀이었으며, 정사각형 버튼 적용될줄 알았는데 눌림감 불편한 동그란버튼 적용되니 여러모로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현대버스 시트로 치자면 눌림감 편한 티센 정사각형버튼은 하이백 및 좌석형 시트이고, 손가락 아플 정도로 눌림감 불편한 티센 동그란버튼(원형버튼)은 30분~1시간 이상 장거리 탑승시 엉덩이 쑤시는 로우백시트라 봐도 무방합니다. 티센이 2016년 8월식 이후로 눌림감 불편한 원형버튼(동그란버튼)+섬뜩하고 거친 안내양 목소리(한때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몰 현대엘리베이터 등등에도 적용된적 있었습니다.) 기본사양화 시킨 이유가 앞이 안보이는 시각장애인분들 엘리베이터 승하차할때 문짝 및 판넬쪽으로의 추돌사고 방지 차원에서 적용시킨 것인데 이곳이나 광교갤러리아 등 대기업 계열 중대형 건물 설치분에도 동그란버튼 적용한거 보면 정말 실망입니다.(현대버스도 17년식 이후 뉴슈퍼에어로시티(2018년 이후 지금 나오는 개선형도 포함입니다.)같은 대형버스에 내장재가 불에 타지 말라고 로우백시트 기본사양시킨 것이나 비슷한 맥락이며, 그린시티,에어로타운,카운티 등 중형버스는 여전히 스펀지 시트가 기본사양입니다.)}
제가 티센크루프(티케이)의 신형 MHC2제어반(신축건물 설치분이랑 완전교체분에서는 도시바제 개폐방식이 삭제되고 국산 인버터개폐방식이 기본사양화 되었습니다.) 적용된 곳을 탑사하면서 150~180m/min이상 고속형 아닌 것이라도 '쿵~'하면서 문이 세게 닫히는 곳이 많은 편인데 그나마 이곳(소공한화빌딩) 1,3~15층 운행용 장애인용호기랑 서울고속버스터미널 B1,1,3~10층 운행용, B1~5층 운행용 정도는 문이 살살,천천히 그리고 매끄럽게 여닫힙니다.
B8층은 기계설비실/전기실, B7~B3층은 주차장(B3층 주차장에서 주차장입구 경사로를 통해 더플라자호텔 본관 B2층 직원용공간이랑 연결됩니다.), B2층(LL층)은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 연회장/더플라자 블랑제리 베이커리 및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연결통로&더플라자호텔 본관(연결통로 출입문으로 들어온 후 계단으로 한층 올라가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및 한화생명태평로사옥 연결통로, 1층은 로비/안내데스크/빈스앤베리스 카페, 3~14층은 오피스, 15층은 더벨스파(목욕탕 같은것은 아니고 마사지샵 비슷한 것입니다.), 16층은 더플라자 피트니스센터 리셉션데스크/헬스장, 17층은 더플라자 피트니스센터 골프장, 18층은 더플라자 피트니스센터 락커룸/수영장 등등이 있습니다.

교체전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2592, www.youtube.com/watch?v=PHkDMSe2cV8&feature=youtu.be, www.youtube.com/watch?v=ayw2C5gx3TI&lc=UgzY7aSnFL61FL9kdqJ4AaABAg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