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로그

부산 자갈치시장 B2~7층 운행용 현대엘리베이터/1~5층 운행용 동남엘리베이터&B2~6층 운행용 한림기업(삼일엘텍 SICON4000) 탑사기(2022.02.08 촬영)

Hyundai Casper 2023. 3. 4. 03:15

 

B2~7층 운행용(네이버 https://blog.naver.com/norimaru11/223034211726 이랑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bUHbA7CsW9E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1~5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t-Q95FAao8I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2~6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H-126qN8Gmg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정문쪽 B2~7층 운행용 2대짜리{2006.03.30 현대 STVF-5(1150kg 17인승,90m/min)였으나 왼쪽호기만 2022.03.30 동남엘리베이터(삼일엘텍 방식) DN-MR1로 칼대차되었습니다.}랑

후문쪽 1~5층 운행용 왼쪽호기{2006년식 현대 SSVF5에서 2021.05.04 동남엘리베이터(삼일엘텍 SICON4000) DN-MRL3(1000kg 15인승,60m/min)로 칼대차된 것이며, 1층에서만 앞쪽문이 열리고 2~5층은 뒷쪽문이 열립니다.}/

B2~6층 운행용 오른쪽호기{2006년식 현대 STVF-5(2000kg 30인승,45m/min)였으나 2020.12.04 한림기업 HL-MR-1(2000kg 26인승,60m/min)으로 제일 먼저 14년 8개월만에 칼대차된 것이며, 교체(대차)전 문짝 4개짜리에서 교체후 문짝 2개짜리 양문형으로 바뀐 것입니다. 교체후 한림기업은 동남엘리베이터 생산분이랑 내외부가 동일하며, 교체전 STVF-5는 내부운전반에 일반운전반 2개랑 장애인운전반 2개가 있었는데 오른쪽 내부운전반의 닫힘버튼을 누르면 "삐~"소리가 나면서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고 동해선 등지에 다니는 퇴역 직전 무궁화호 RDC동차의 차량상태랑 맞먹을 정도로 심각했습니다.}로

총 4대의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전부 독립운행합니다.

 

이곳 자갈치시장은 물론이고 인근 자갈치신동아시장이나 멀리 있는 다대씨파크,민락씨랜드회센터 등지처럼 대형 수산물시장 건물들의 특성상 염수가 가득 실려있는 활어차(수레)를 운반할 일이 잦은 관계로 엘리베이터 내외장재랑 각종 부품들{문짝에 장착된 센서방식(멀티빔) 세이프티슈, 도어이탈 방지장치, 그리고 비상상황시 정위치 정차장치 등의 안전장치 부품도 망가지기 쉽습니다.}의 부식이 빨리 진행되는 터라 다른 건물들에 비하면 상태가 안좋은 편에 속합니다.

(2023년 현 시점에서 그나마 이곳 B2~7층 운행용 2대짜리 만큼은 오른쪽호기 현대 STVF-5/왼쪽호기 교체후 동남엘리베이터 삼일엘텍 방식 DN-MR1 모두 상태가 양호합니다.)

 

B2~B1층은 지하주차장/기계실/창고, 1층은 관광안내소/메인출입구/수산물시장(활어부,전복부,선어부,활장어부), 2층은 식당가 겸 수산물시장(회센터부,식품부,건어물부)/자갈치시장 운영사무실, 3층은 힐링편백효소찜질/소리바다노래방/전시실/부산어패류처리조합/부산청년센터 들락, 4층은 다도해 한식당/남항관리사업소/부산시설공단 자갈치시장사업소/부산청년센터 날락, 5~7층은 공실입니다.

 

2006 Hyundai Traction Elevator(before replacement)&2021 Dongnam Traction Elevator(Samil Eltec SICON4000 MRL, after replacement)&2020 Hanlim Traction Elevator(Samil Eltec SICON4000 Controller, after replacement) at Jagalchi Market, Busan,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