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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포스코센터 B5~2층 운행용 교체(대차)후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티케이엘리베이터) 탑사기(2021.12 촬영)

Hyundai Casper 2022. 5. 1. 02:55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Ect2XleZds8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5~2층 운행용은 1994년식 CV60(ELEMATE CELEBRUM VF, 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VF, 동양엘리베이터 최초 통유리형 누드엘리베이터 설치분)에서 2021.02.25 티센크루프(티케이) ELEXESS1(TK-50G)로 교체(대차)된 것입니다.

{기어드 기종 ELEXESS계열이라 출발할때 '부릉~'하는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기어레스 기종인 META-R2계열의 150~180m/min이상 고속운행 사양보다는 운행중 구동음 소음이 훨씬 적은 편이라 다행이네요.

B5~2층 운행용 교체(대차)후 것은 2대가 연동운행에 장애인용호기 단독호출기능이 있으며,

내부문짝이랑 B1~2층 외부문짝은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가 붙여졌고 

B5~B2층 외부문짝은 대각선문틀에 동그란고무가 붙여진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곳 B5~2층 운행용 대차후 것이나 인근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1~34층 운행용 대차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B1~5층 운행용/B1,1,3~10층 운행용 대차후 등 서울 강남권 설치분 한해서는 2019~2020년형 MHC2 출시 이후로 2021년 티케이로 사명변경후 현재까지 생산되는 인버터개폐방식이라도 문이 전혀 세게 닫히지 않고 천천히/살살 여닫히는데 

나머지 지역 설치분에서는 문여닫힐때 걸리적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다가 문이 세게 닫히는 현상이 발생하는지(150~180m/min이상 고속운행 사양 뿐만아니라 기존 60~120m/min까지의 중저속형 사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문입니다.}

 

서관 메인구간은 1~18층 운행용 6대짜리랑 B1~19층 운행용 2대짜리가 각자 예고기능 있는 연동운행하며, 

원래 1995년식 CL70(ORDER LUMINOUS, オーダールミナス)를 운용하였으나

1~18층 운행용은 2019.08.20~2020.03 티센크루프(티케이) TK-50L(1600kg 24인승, 240m/min)로 교체(대차)되었고

B1~19층 운행용은 2022년형 미쓰비시 NEXWAY(NEXCUBE, ネクスキューブ)로 교체(대차)되었다고 합니다.

 

서관 B6~20층 운행용 비상용구간 1대짜리가 2곳 있는 것은 1995년식 CL70(ORDER LUMINOUS, オーダールミナス, 150m/min)을 운용하였다가 2017~2020.08.26 TK-50P(ELEXESS2)로 교체(대차)되었으며,

교체후 것은 도시바제 기존개폐방식에 내부문짝은 문틀 가운데에 길쭉한고무가 붙여졌고

내부운전반 층버튼(B6~2,19층도 예외없습니다.)을 누를때 카드키가 필요합니다.

 

B6층은 주차장/기계실{서관 기준 B6~20층 운행용 비상용구간으로만 이동이 가능한데 현재 2020년형 ELEXESS2(TK-50P)로 교체(대차)된 것은 전층 내부운전반 버튼을 누를때 카드키가 필요합니다.(B6~2층/19층만 카드키 없이도 내부운전반 버튼이 눌러지도록 해야만 하는데 말입니다.)}, B5~B2층은 주차장, B1층은 포스코 미술관/푸드코트/이마트24/영풍문고 등 아케이드, 1층은 로비/포스코 스틸갤러리/포스코 어린이집/우리은행/테라로사 카페, 2층은 로비/포스코 비즈니스홀/포스코 스틸갤러리, 3~17층은 오피스(서관 기준 포스코 교육장/포스코 협력업체 및 계열사 사무실 등이 입주되어 있습니다.), 19층은 중식당/일식당이며,

30층짜리 건물인 동관 메인구간은 스피드게이트가 있는데 동관 3~29층 방문객은 1~2층 안내데스크 직원의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2021 Thyssenkrupp(TKE) Traction Elevator(after replacement) at Posco Center, Seoul, South Korea.

 

교체(대차)전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2298 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