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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구.한빛은행) 울산중앙금융센터 빌딩 교체(대차)후 후지테크엘리베이터 탑사기

Hyundai Casper 2022. 10. 30. 08:09

 

B4~5층 운행용(네이버 https://blog.naver.com/norimaru11/222914513129 랑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yt4pDB8sHek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3~5층 운행용

 

정문쪽 B3~5층 운행용 2대짜리(1000kg 13인승,연동운행)에 후문쪽 B4~5층 운행용 1대짜리(700kg 9인승,독립운행) 1대짜리를 통틀어서 총 3대의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이들 모두 1997~1998년식 초반형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CV85A(ELEMATE LUMINOUS,エレメイトルミナス)였으나 2021.12.29~2022.01.28 후지테크 ZEXIA(XIOR,エクシオール,90m/min)로 교체(대차)가 되었고(동해선 전철이 인근 태화강역까지 연장개통된 이후 바로 다음날부터 이곳 교체후 엘리베이터가 운행을 시작했죠.) 교체전 당시 2층이상 외부문짝은 ㄷ자/ㅓ자형 3단식 꺾인문틀로 교체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10월 25일에 이곳 교체후 후지테크를 탑사했는데 근래에 2~3년간 영남권{부울경(부산/울산/경남권)이랑 대경(대구/경북권)을 합친 권역입니다.}에서 탑사해본 최신형 후지테크 REXIA(MRL)/ZEXIA(유기계실) 중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운행중 요란하게 삐그덕거리는 잡소리 현상이 거의 없었고 권상기 구동음 소음도 적었습니다.

{영남권 최신형 후지테크 REXIA나 ZEXIA 설치된 사례는 경주 한화리조트 담톤, 부산 해운대 라비드아틀란호텔(르와지르호텔), 신라스테이 서부산/명지더샵퍼스트월드 브라이튼 오피스, 이케아 동부산점, 부산엠디엠타워(삼성생명빌딩) 등이 있는데 이케아 것은 ㄱ자형 2단식 꺾인문틀에 문틀 안쪽 음푹 패인 부분에 위아래로 동그란고무 2개가 붙여진 방식이고 이곳이랑 엠디엠타워(삼성생명) 것은 전층 내외부문짝에 길쭉한고무가 양쪽 문짝에 모두 붙여진 방식이라 다행이지만,나머지 건물들은 죄다 대각선문틀(OTIS것이랑 모양은 비슷하지만 위아래로 동그란고무가 각각 2개씩 총 4개가 붙는데 이들은 문틀 안쪽이랑 바깥쪽 모두 볼록 튀어나온 부분에 고무가 붙는 바람에 사람 신체의 다리 부분이 스쳐서 고무가 함몰되는 현상이 쉽게 발생합니다.)이 적용된 터라 참 골칫덩이입니다.

(후지테크가 2017년 이후로 한국 설치분 한해서 교체분/신축건물 설치분 불문하고 설치단가 절감을 빌미로 중소업체버튼은 물론 외부문짝 대각선문틀까지 기본사양으로 정해놨는데 아무리 ㄱ자형 2단식 꺾인문틀 못지않게 많이 꺾여있는 대각선문틀이라도 전동스쿠터같은 물체의 충돌로 인한 추락사고 방지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은데 왜 그따위 뻘짓을 했는지 의문이네요.

그나마 이곳은 우리은행빌딩답게 엘리베이터 사양을 비롯한 공용부와 관련하여 신경써주신 덕분에 교체후것 전층 내외장재 반거울형 스테인레스스틸에 내외부문짝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가 양쪽 문짝에 모두 붙여진 방식이라 다행히 문 닫힐때 "쾅"소리가 나지 않으며, 내부운전반 일체형 내부층표시기는 2020년식 이후버전 일본 내수용 최신형 XIOR랑 비슷한 형태의 가로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서 내부층표시기 디자인은 멋있어졌지만 교체된 후에도 여전히 카내부 장애인운전반은 없습니다.)}

 

B4층은 기계실/지하주차장, B3~B1층은 지하주차장, 1층은 우리은행 울산중앙금융센터{개인금융 영업장,365코너(ATM)}/관리실, 2층은 우리은행 울산중앙금융센터(기업금융 영업장), 3층은 특허법인 태백 사무실, 4층은 우리은행 울산지원센터, 5층은 세무법인 송림/지앤아이 사무실입니다.

 

2021~2022 Fujitec XIOR Traction Elevator(after replacement) at Woori Bank Ulsan Central Financial Center(former Hanvit Bank), South Korea.

 

교체(대차)전 탑사기

https://youtu.be/TJW020-j0_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