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로그

(상태 특급 98년식 Di1)창원 마산 기전시티텔(기전씨티텔) B1,1,3~13층 운행용 LG산전엘리베이터(창원공장) 탑사기

Hyundai Casper 2021. 8. 13. 04:50

 

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wVAZDvHbQEs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1998.10.26 SIGMA Di1(750kg 11인승, 90m/min)이며, 2대가 독립운행합니다.{전층 외부문짝은 후지테크 문틀이랑 모양이 비슷한 대각선문틀(후지테크랑 달리 문틀 안쪽 음푹 패인 부분에 위아래 동그란고무가 2개 붙습니다.)이며, 내부문짝도 동그란고무만 붙여진 방식입니다. 이 건물을 비롯한 창원권 1998~2000년식 Di1 같은경우 도장강판(페인트칠)이나 하이그로시스틸이 아닌 기존 스테인레스스틸에도 대각선문틀로 출고된 곳이 은근 흔한 편입니다.}
원래 1998~1999년식 Di1 특성상 많이 통통 튀고 흔들리는 승차감에 권상기 모터소음이나 진동이 심한 편인데[부산권에서 2016년~2019년 상반기 사이에 MGP,VP-L2,WC-VF있는 건물들보다 1998년식 Di1있는 건물들이 먼저 교체당한 것도 이러한 이유이긴 합니다.{대표적으로 부산진구청 1998년식 Di1 90m/min이었던 것은 2017년식 현대엘리베이터 WBLX1으로 완전교체되면서 120m/min으로 증속되었으며, 누리엔빌딩에 상태 최악이었던 1998년식 Di2 150m/min이었다가 정문쪽 2대는 2015년식 현대 LXVF-7로 완전교체, 나머지 후문쪽 2대는 2018년 8월~2019년 1~2월 사이에 WBLX1으로 완전교체되면서 운행속도가 120m/min으로 강등되었고(그나마 상태 괜찮았던 누리엔빌딩 비상용은 1998년식 Di1 90m/min이었는데 2018년 8월에 삼일엘텍 제어반 방식 SCN4EKZI로 리모델링되었다고 합니다.) 그후 KEB하나은행서면지점 1998~1999년식 Di1은 2017~2018년 3~4월에 현대 WBLX1으로 교체, 명륜역 부근 신화타워아파트는 2019년 6월 전후로 현대 WBLX1으로 완전교체, 장산역세권 대승프라임은 1998.07.25 Di1 90m/min이었다가 2018.01 삼일엘텍 제어반으로 리모델링 등등의 사례가 있긴 합니다.
승용차로 치자면 소형SUV인 현대 코나(차값이 아반떼랑 맞먹는 수준이며, 방지턱이나 도로위 음푹 패인곳 등등 각종 장애물을 지날때 미리 속도 줄이면서 아주 살살,부드럽고 조심스럽게 통과하지 않는 이상 승차감이 머리아플 정도로 통통 튀는 편이긴 합니다.)이고 대형 버스로 치자면 2008~2009년식 F/L 뉴슈퍼에어로시티라 봐도 무방하며, 특히 초기형 F/L 뉴슈퍼는 디젤버전보다 CNG버전에서 엔진소리가 시끄러운 편이었습니다.] 이곳 엘리베이터 만큼은 관리를 아주 잘한 덕분에 권상기 모터소음이나 통통 튀고 흔들리는 느낌이 없이 탑승감이 안락하였습니다.
이 오피스텔은 롯데백화점 마산점(구.마산대우백화점) 바로 옆에 있는데다가(하얀 외벽에 페인트칠로 '기전씨티텔'이라고 큼지막하게 적혀 있습니다.) 수도권이나 해운대권 등등의 구축 아파트단지를 제외한 나머지 지방권 아파트(오피스텔)건물에서 드물게 1층 출입구에 로비폰이 설치되어 있지만 간신히 뚫었으며, 1층 관리실은 무인으로 운영됩니다.
B1층은 주차장, 1층은 메인출입구/추어탕집(음식점), 2층은 마사지샵(2층 마사지샵 이용객은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3~14층은 오피스텔 세대구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