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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삼천쌍용모악파크빌라아파트 완전교체(대차)후 현대엘리베이터 탑사기(20161215 촬영)

Hyundai Casper 2021. 5. 21. 01:38

 

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www.youtube.com/watch?v=jwiRTd8bNIA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라인 계단식이며, 1994~1995년식 한국테크 VVAC가 20161114~20161231 사이에 WBLX1으로 완전교체(대차)된 것이고 대차전 550kg 8인승에서 대차후 900kg 13인승으로 용량이 오른 것이며 속도는 그대로 60m/min입니다.
전층 외부문짝은 거의 편평한 대각선문틀이고 내부문짝은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가 붙여져 있으며, 2015~2018년(신형 인버터개폐방식 WB기종이 마지막으로 설치된 곳은 코엑스 무역센터컨벤션 B4~R(5)층 운행용 화물용구간 2019년 1월식이랑 광교중흥s클래스 상가구간의 20190503 출고분입니다.) 까지만 생산되고 조기단종된 신형 인버터개폐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저 개폐방식 특성상 외부문짝은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 붙여진버전 아닌 일반적인 대각선문틀이나 2단식 꺾인문틀에서는 쾅소리가 종종 나는 편인건 물론이고, 외부문짝이 먼저 닫히고 2초정도 뜸들였다가 쿵하면서 내부문짝이 닫히는 인버터개폐방식 특성상 일반적인 스테인레스스틸 도어랑 글라스스틸도어 모두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 붙여진 방식 기준으로 스테인레스스틸은 내부문짝에서 쾅소리가 그다지 요란한 편이 아니지만 저희아파트처럼 글라스스틸도어인 것은 제아무리 두툼한 펠트가드 고무같은걸로 덧대어도 쾅소리가 요란하게 나는 편입니다.{일명 쇠막대기문틀이라고도 불리는 글라스스틸도어(2010년대 중반 이후로 gs자이,삼성래미안,한화꿈에그린,대우푸르지오 등등 메이저 건설사의 신축 브랜드아파트에 많이 설치됩니다.)가 아무리 기스 발생률도 적고 친환경소재라 하지만 문닫힐때 쾅소리가 해당층 엘리베이터 양옆 세대까지 다 들릴만큼 구제불능 수준으로 소음이 심하다 보니 참으로 한심합니다. 그리고 문닫힐때 쾅소리 요란하게 나는 경우 그 충격이 엘리베이터 카내부 벽면 및 천정까지 전달되는 바람에 운행중 천정 잡음현상 및 승차감을 해치게 되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2019년 중후반 이후 현대엘리베이터는 120m/min이하 운행속도의 신규설치분에도 기존개폐방식으로 환원시킨 이후 문닫힐때 쾅소리가 거의 안나게 되었습니다. 여담으로 부산권 건설업체들중 한곳인 동일건설(동일스위트로 유명한 건설업체입니다.) 같은경우 2014년도에 범일동동일타워 HSVF,LXVF-7에 내부문짝 글라스스틸인 것으로 출고했다가 여러모로 문제있었는지 그 이후로 지어진 원흥동일스위트7단지 2017년 11~12월식 WBLX1 등등에서는 기존 하이그로시스틸로 출고하긴 했습니다.(하이그로시스틸은 외부문짝 대각선문틀에 내외부문짝 동그란고무 붙여진 방식으로만 적용 가능합니다.)}]

이 아파트를 비롯하여 전주 효자동1가,삼천동1가 삼천천변 부근 90년대 중반에 지어진 구축아파트단지들(삼성효자타운,이곳,상산타운,효자한강,삼천하이츠,신일강변에 해당합니다.) 교체분에 2016~2020년식 현대 WBLX1기종이 많이 보이는 편인데 내외장재 디자인이랑 외부문짝 문틀 옵션은 전부 차이가 나지만 공통적으로 뉴와이저형 스마트 인디케이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삼성효자타운,상산타운,삼천하이츠,신일강변은 외부운전반 풋센서(뉴와이저형 돌출형 운전반에 64타입버튼만 적용됩니다.)가 장착, 이곳이랑 삼천하이츠만 신형 인버터개폐방식이고 나머지 단지들은 기존개폐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