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로그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정보통신센터 B1~10층 운행용 현대엘리베이터/1~10층 운행용 교체(대차)전 동양엘리베이터(現.티케이엘리베이터) 탑사기(2019.02.27 촬영)

Hyundai Casper 2019. 8. 17. 00:51

 

1~10층 운행용

 

B1~10층 운행용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정문 상징 건물인 홍문관 엘리베이터는 2006.08.09 DY20L(1350kg 20인승~1600kg 24인승, 120m/min)에서 2022.08.12~2022.09.16 현대엘리베이터 WBLX-GX-1으로 교체(칼대차)되었으며,

L층(B1층) 북쪽 정문으로 들어오자마자 보이는 A-1구간에는 B6~9층 운행용 왼쪽호기랑 B2~9층 운행용 가운데호기/오른쪽호기 조합의 3대짜리(2022년형 현대엘리베이터로 칼대차한 이후로 B6~9층 운행용 왼쪽호기는 독립운행, B2~9층 운행용 가운데호기/오른쪽호기는 연동운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가 있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있는 A-2구간에는 B1(L)~16층 운행용 왼쪽호기랑 B6~16층 운행용 가운데호기/오른쪽호기 조합의 3대짜리가 존재{A-2구간 3~16층 엘리베이터홀의 특성상 가운데호기랑 오른쪽호기 사이에 철제문(비상문)이 존재하는 관계상 2022년형 현대엘리베이터로 칼대차한 이후에도 3대 모두 독립운행합니다.},

다른 위치(남쪽)에 B6~B4,B2,L(B1),5~9층 운행용 1대짜리도 존재하는데 

교체(대차)전에는 전부 외부홀랜턴이 화살표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외 후문쪽에 있는 국제언어교육원 엘리베이터는 B2~8층 운행용 2대짜리가 있으며,

2000.08.21 LG OTIS(SIGMA) Di1(550kg 8인승, 90m/min)에서 2021.12.22 현대엘리베이터 WBLX-GX-2로 교체(대차)되었는데 교체후 엘리베이터는 2대연동운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후문 상징 건물인 인문사회관 D동 엘리베이터는 B5~2층 운행용에 2012.01.05 현대엘리베이터 SSVF7(1000kg 15인승, 90m/min) 2대짜리가 있는데 독립운행하며,

 

인문사회관 C동 엘리베이터에서 2010.03.25 현대엘리베이터 LXVF-7호기가 존재하는 것은 물론

1~8층 운행용 승객용호기 2대짜리는 2015.08.03 티센크루프(티케이) TK-51P(1000kg 15인승, 90m/min)로 교체(대차)되어있고(와우관 엘리베이터도 이거랑 동일사양입니다.)

1,3~8층 운행용 전망용호기 1대짜리는 2017.02.08 현대엘리베이터 WBLX1(1350kg 20인승, 120m/min)으로 교체(대차)된 것인데 이들 모두 2000~2001년식 동양엘리베이터 DY20A/DY20B를 운용하였고

그전에는 1986년식 CD10(ELEMATE CELEBRUM, 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으로 추정되었는데

2000~2001년식 DY20A/DY20B시절 1층 홀랜턴이 화살표역할을 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술종합강의동 2016.01.15 최후기형 LXVF-7 2대짜리도 존재합니다.

 

문헌관(MH동 대학본부) 엘리베이터는 메인구간 1~16층 운행용 2대짜리가 있는데

1988~1989년식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CD10(ELEMATE CELEBRUM, 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에서

2005.02.14 티센크루프동양 DY30A(750kg 11인승, 105m/min)으로 1차교체(대차)되었다가

2021.08.31 현대엘리베이터 WBLX-GA-1으로 2차교체(대차)되었는데 

티센크루프동양 DY30A로 1차교체되었을 당시 1층 외부홀랜턴은 화살표역할을 하였고

현재의 현대엘리베이터로 2차교체후 것은 2대연동운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조형관 B1~10층 운행용 엘리베이터 2대짜리는 1991~1992년식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CV60(ELEMATE CELEBRUM VF, 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VF)로 추정되었던 것이

2009.04.03 현대엘리베이터 LXVF1(1350kg 20인승, 105m/min)으로 교체(대차)되어 있는데

이 구간은 홀랜턴 예고기능이 없고 연동운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정보통신센터 엘리베이터는 2001.05.08 DY20B(1000kg 15인승, 90m/min)을 운용하였으나

B1~10층 운행용 1대짜리는 2017.02.08 WBLX1(120m/min)으로 먼저 교체(칼대차)되었고

1~10층 운행용 2대짜리마저 2021.08.04 현대엘리베이터 WBLX-GT-3으로 교체(대차)되었는데

1~10층 운행용 교체(대차)후 것은 2대의 엘리베이터가 연동운행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1공학관 1~6층 운행용 1대짜리는 2008.03.24 OTIS(SIGMA) Si1(1000kg 15인승, 60m/min)을 운용중이고

 

제2공학관 엘리베이터는 2001년식 DY20B에서 2017.02.08 WBLX1(120m/min)으로 교체(대차)되었고

화물용구간도 2022.02.08 신원기전 SW-HY020으로 교체(대차)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엘리베이터 1대짜리는 2021.09.09 SWEP6CNDS001로 교체(대차)되어 있는데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해야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제4공학관 엘리베이터는 2011.09.09 IRIS(SM1인지 IRIS-NV1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를 운용중입니다.

 

2015.11.13 현대엘리베이터 LXVF-7 6대를 운용중인 제2기숙사 엘리베이터랑

2017.07.31 현대엘리베이터 WBSS2를 운용중인 제3기숙사 엘리베이터는 전부

건물 출입구 카드리더기에 학생증(카드키)를 인식해야 들어갈수 있는 방식입니다.

 

인문사회관 B동 엘리베이터는 2020.02.26 현대엘리베이터 WBSS2를 운용중이고

 

제3공학관 엘리베이터는 2022.10.12 현대엘리베이터 WBSS-GY-2를 운용중이며,

 

이천득관 엘리베이터는 2023.05.26 현대엘리베이터 WBSS-GY-2를 운용중이고

 

아트밸리 엘리베이터는 2023.07.14 현대엘리베이터 WBSS-GY-2 4대랑

화물용 도남엔지니어링 DN-HYD-FC 1대짜리를 운용중입니다.

 

체육관(강당)이랑 제4강의동 엘리베이터도 현대 WBSS-GY-2로 1대짜리씩 설치되었는데

2021~2023년 사이에 출고된 현대엘리베이터들도 2017년식 WBLX1이랑 동일한 내외장재 사양으로 추정됩니다.

 

아무리 홍대 구내 엘리베이터들 계명대 대구동산병원(대구서문시장 맞은편 구축건물 한해서인데 그쪽은 관리상태 수준급입니다.)처럼 13~16년만에 칼대차하기로 유명하다고 하지만, 서울캠퍼스 건물들 보면은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하나같이 관리 상태가 심상치 않은데(도어개폐시 마찰음 등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내외장재 오염도나 잔기스 등 흠집 자국에 눈에 띄게 보입니다.) 제발 관리에 신경 써 주셨으면 합니다.

 

B1층에는 기계설비실/후문출입구가 있으며(홍문관,문헌관,인문사회관 등지로 가실 수 있습니다.), 1층은 정문출입구/관리실, 2층이상은 강의실/교수연구실 등이 있습니다.

 

2001 Dongyang(present TKE) Traction Elevator(before replacement)&2017 Hyundai LUXEN Traction Elevator at Hongik University Information&Communication Center, Seoul, South Korea.

 

유튜브 제2계정에도 업로드하였습니다.

https://youtu.be/kBdBmvXKImA

 

https://youtu.be/c2Bi86dB6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