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산전엘리베이터(히타치제휴,1~16층 운행용,내외부 리모델링,150m/min)
OTIS엘리베이터(B1~16층 운행용,105m/min)
이 빌딩은 1979년 당시 부산MBC,국제신문 사옥으로 완공되었으며(부산MBC는 1997년 현재의 민락동으로 이전하였으나 조만간 북항 재개발지구 신사옥으로 이전할 예정이며, 국제신문은 1994년 부산1호선 교대역 부근 신사옥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 빌딩은 2016년 후반 다원디자인이 인수하여 빌딩 전체를 리뉴얼 공사한 것입니다.),
메인구간 4대는 당시 1978~1979년식 히타치엘리베이터 SGL(BUILACE A,ビルエースA){완공당시 금성산전엘리베이터에서 직수입하여 설치되었던 것이며, 1994.04.26 HVP-I으로 마저 대차되기전 메인구간 4대입니다. 메인구간 4대가 1994년식 HVP-I(BREED,プリード)으로 대차된 후부터 2017년 다원중앙타워로 건물명 변경+내외부디자인 리모델링(의장공사) 전에는 예고기능 있는 4대연동이었으나 2017년 3~4월에 1층외부랑 내장재 의장공사한 이후 외부홀랜턴이 작동하지 않았으나 2019년 12월식 동남엘리베이터 삼일엘텍 제어반 적용된 DN-MR-GL으로 리모델링(전반적으로 기존 HVP-I의 권상기와 내외장재를 그대로 둔 채 제어반이랑 전층 내외부도어,운전반 정도만 교체한 것이며, 리모델링전 150m/min에서 리모델링후 105m/min으로 하향되었습니다.)된 이후 다시 예고기능이 생겼습니다.}이랑
1979년식 금성산전엘리베이터(히타치제휴) GD모델(BUILACE A,ビルエースA){2대연동인 비상용구간이며, 1993~1994년식 MVP(BUILACE QUALITY 80II,ビルエースクオリティ80II)로 완전교체(대차)되었다가{비상용(소방구조용) 2대가 1994년식 MVP시절에는 상태가 최악이었으며, 현재의 2017.03.31 OTIS GM1(SIGMA ACD4 GEN2)으로 대차후에도 1~16층 운행용 왼쪽호기/B1~16층 운행용 오른쪽호기가 2대연동운행하는데 대차전 90m/min에서 대차후 105m/min으로 살짝 빨라진듯 합니다.}이었습니다.
2021~2022년 현 시점 기준으로 B1층은 기계/전기실, 1층은 메인로비/안내데스크, 3층은 댄스학원/부산컴퓨터도매상가(원래 이곳 컴퓨터도매상가가 1층에 있었다가 3층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6~8층은 휘림한방병원, 9층은 입주사무실, 10층은 디자인학원/미용학원, 11층은 오피스 등지가 존재하며, 2017~2018년 이전까지 이곳 15~16층에 라비뷔페&웨딩홀이 있었습니다.
1994 GoldStar(Hitachi) Traction Elevator(before modernization)&2017 OTIS(SIGMA) GEN2 MMR Traction Elevator at Dawon Joongang Tower, Busan, South Korea.
'비디오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CGV화명 센츄리빌딩 LG OTIS엘리베이터(SIGMA Di1),현대엘리베이터 탑사기(2017년 촬영) (0) | 2018.04.07 |
---|---|
부산 화명레지던스엘가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티케이엘리베이터) 탑사기(2017~2018년 촬영) (0) | 2018.04.07 |
부산 신호주거단지 새미래오피스빌딩(새미래오피스텔)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티케이엘리베이터) 탑사기 (0) | 2018.04.01 |
부산 범내골 선문빌딩 교체(대차)전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탑사기 (0) | 2018.04.01 |
부산 선문빌딩 교체(대차)후 현대엘리베이터 탑사기 (0) | 2018.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