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도 태종빌딩 리모델링전 LG산전엘리베이터(히타치제휴,창원공장) 탑사기(2017.08.26 촬영)
네이버 https://blog.naver.com/norimaru11/222945424539 랑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uXCYtzy0Pe4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남포동에서 101,113,30,8,88,190번 버스를 타고 동삼시장 정류장에 내려서 로터리(회전교차로)를 건너면 한나타워(탑마트 동삼점)랑 이 빌딩이 보이며(다만 남포동 방면으로 되돌아갈때의 버스정류장은 이 빌딩 2층 출입구로 나오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1대짜리 계단식 구조이고 오르막길 한복판에 지어진 터라 메인출입구가 2층에 있습니다.
상태가 최상급인 1995.12.08 LVP(BUILACE QUALITY 80II,ビルエースクオリティ80II,550kg 8인승,60m/min)였으나 2021년 11월에 삼일엘텍 SICON5000(SCN5NKZi)로 리모델링되었다고 합니다. {창원공장 기종인데도 주안공장(미쓰비시계열) VP-L(ELEPET ADVANCE V,エレペットアドバンスV)처럼 문이 매끄럽게 여닫히고 카내부 조명등 밝기도 준수한 편이며,
2018년 6월 오사카 여행 당시에 탑사했던 앵커빌딩/유니티홀의 1990년식 히타치엘리베이터(탑사영상은 https://elevatortrainkim.tistory.com/1474 에 있습니다.)를 탑승하는 느낌입니다.
아무리 이곳이나 대구 삼희빌딩(삼희산업)같이 관리 상태가 최상급이라도 비상상황시 각층 정위치 정차장치 등을 장착해야 하는 특성상 삼일엘텍 SICON5000(SCN5NKZi)나 오티스 M키트(ACD4MR)로 리모델링(부분교체)를 거쳤다고 하지만,
이곳도 히타치제휴 기종이라 2020년 중후반에 리모델링될줄 알았지만 2021년 11월쯤에 상당히 늦게 삼일엘텍 방식으로 리모델링되었는데 아무래도 반도체 수급대란 사태로 인해 제어반 등 부품 반입이 지연되었던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B1층은 지하주차장, 2층은 메인출입구, 3층은 태종대한의원이 있으며, 5층 사무실은 가정집(관리실) 비슷한 역할을 하는듯 합니다.
1995 LG(SIGMA,HITACHI) Traction Elevator(before modernization) at Taejong Building, Busan,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