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타워 교체(대차)전 동양엘리베이터(도시바제휴) 탑사기(2016.12.27 촬영)
B2~19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AXMeE6dFS2U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4~19층 운행용(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ycQsPNqWaVI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부산1호선 두실역 1번출입구로 나오자마자 보이고 우뚝 솟은 유리건물 구조로 되어있는 이 빌딩에는 B2~19층 운행용 3대(승객용구간,예고기능 있는 3대연동운행)+B4~19층 운행용 1대(비상용구간,독립운행)로 총 4대의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이들 모두 1995년식 CL70(1150kg 17인승,150m/min)/CV60(ELEMATE CELEBRUM VF,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VF,750kg 11인승,105m/min)이었으나 2021년 3~4월식 OTIS(SIGMA) ACD4MRGM2(B2~19층 운행용)/ACD5MRGM1(B4~19층 운행용)으로 교체(대차)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B4~19층 운행용호기의 내외장재는 뉴코아백화점 사양이랑 동일한 눈방울+굵은 세로선+마름모 무늬가 혼합된 디자인이었으며, 소공한화빌딩이나 오사카 AIT빌딩(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1496 에 탑사영상이 있습니다.) 못지않게 관리 상태가 최상급이었지만 원설치 25~26년 이상된 승강기의 특성상 1년에 두번(6개월에 한번) 검사해야 하는 규정상 검사비용 문제로 안타깝게도 교체되었네요.. ㅠㅠㅠ
여담이지만 일본 내수용 도시바에서도 2024년부터 セレブラムVF 기종(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까지 생산된 기종입니다.)의 부품 공급 중단 대비용으로 時短(じたん)リニュアル이라는 패키지(한국의 오티스 M키트가 신형 ACD4제어반으로 리모델링 진행하듯이 일본의 도시바 지탄(시단,시간단축형) 리뉴얼이 신형 SPACEL계열 기반의 제어반으로 교체하고 안전장치 장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것 같습니다.)를 2021~2022년부터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B4~B3층은 기계설비실, B2~B1층은 지하주차장/기계식주차장/관리실, 1층은 로비/KEB하나은행, 2층은 신한금융투자, 3~19층은 오피스(SK증권/기술보증기금/국민건강보험공단/금호석유화학 등)입니다.
1995 Dongyang(Toshiba) Traction Elevator(before replacement) at Geunjeong Tower, Busan,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