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면 KEB하나은행빌딩(구.외환은행빌딩) B구간 B5~14층 운행용 대차후 현대엘리베이터 탑사기(재업로드 버전, 2020.02.05 촬영)
이 탑사영상은 유튜브 제2계정 https://youtu.be/KFzl2VQyldQ에도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빌딩 전체 내외부 리모델링 공사+16층짜리로 증축공사됨과 동시에 A구간 B2~13층 운행용 2대+B구간 B5~14층 운행용 왼쪽호기는 2017.11~2018.03.13에 현대엘리베이터 WBLX1으로 대차되었고, 그와 동시에 B구간 오른쪽호기에 해당하는 B1~16층 운행용(전망용) WBSS2 1대가 추가설치되었습니다.
2015년 중후반~2019년 상반기까지의 현대 인버터개폐방식{제가 사는 아파트(명지호반베르디움2차 2016.04 WBLX1)는 물론 이 개폐방식 적용된 모든 건물 현대엘리베이터들 일괄적으로 2019년식 중반~현재까지의 기존개폐방식 개선형버전 것으로 도어개폐장치 부품교체 및 전반적인 대수선이 필수입니다!!}답게 문 열리기 전에 내부문짝이 2cm정도 벌어지면서 열렸다가 닫힌 이후 곧바로 외부문짝이랑 맞물려서 다시 열릴때 '쿵'소리나는 느낌이 들었고 문 닫힐때도 세게 닫히는 것은 물론, 2017~2018년식 이후 상하이현대에서 제작된 중국산 신형 64타입버튼이라 1층 외부운전반 내려감버튼 등 몇몇 버튼들에 한해서 함몰 직전 수준으로 볼록 튀어나온 모습(버튼 결함 문제)이 포착되었네요!!!{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이곳 엘리베이터는 내외부층표시기가 숫자/화살표 깜빡거리는 방식 대신 숫자 양 옆에 화살표가 스크롤방식으로 움직이며, 컬러 스테인레스스틸 방식에 문짝 높이는 표준형이고 4대 모두 내부문짝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 부착 및 B2~13층 운행용만 외부문짝 대각선문틀/B5~14층 운행용이랑 B1~16층 운행용은 외부문짝 기존 편평한 문틀(당연히 외부문짝에도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가 붙여집니다.)이라 문 닫힐때 '쾅'소리나는 현상이 훨씬 덜합니다.}
A구간 B2~13층 운행용 2대랑 B구간 B5~14층 운행용 왼쪽호기의 대차전 것은 1998년 8월~1999년 1~2월식 초기형 Di1이었으며(상태가 최상급이었는데 굉장히 아쉽습니다.. ㅠㅠㅠ), 대차전과 대차후 모두 독립운행합니다.(대차전 B2~13층 운행용 같은경우 초기에는 외부운전반에서 오른쪽 일반용버튼 누르면 2대연동/왼쪽 장애인용버튼 누르면 장애인용 단독호출이었으나 얼마 못가 왼쪽호기 내부 장애인운전반 작동 안되도록 셋팅됨과 동시에 외부운전반에서의 왼쪽 장애인용버튼 누르면 왼쪽호기 단독호출/오른쪽 일반용버튼 누르면 오른쪽호기 단독호출로 변경된적 있었습니다.)
B5~B3층은 주차설비 등 각종 기계설비실, B2~B1층은 주차장/관리실, 16층은 옥상공원이며 이 빌딩 전반적으로 공실이 많은 편입니다.{대차전 엘리베이터 탑사했던 2017년 7월 당시 14층이 옥상공원이었고 1층 로비에 간이 안내데스크가 있었습니다. 2017년 중반~2018년 초반에 증축공사+빌딩 전체 리뉴얼공사 관계로 건물의 전층 내외부 벽면이 블랙 계통의 고급형으로 바뀌었으며, 동시에 옥상공원이 16층으로 옮겨지고 1층 로비에 간이 안내데스크가 철거(지하주차장 내 관리실에서 통합운영합니다.)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