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번호 | 0079-5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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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2021.02.25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티케이엘리베이터) ELEXESS1(TK-50G)로 대차되었으며, 대차전 1994년식 CV60(ELEMATE CELEBRUM VF,エレメイトセレブラムVF)는 도시바제휴 시절 동양엘리베이터 최초의 통유리형 누드 엘리베이터 설치분이었고 주차장층인 B5~B2층 외부문짝은 아이보리색 하이그로시스틸(?)입니다.
{대차후 것의 내부문짝/B1~2층 외부문짝은 문틀 안쪽 길쭉한고무가 붙여졌고 B5~B2층 외부문짝은 대각선문틀에 동그란고무가 붙여진 방식입니다.
점검/고장시 외부문짝을 수동개방할때 열쇠구멍에 비상키를 꽂은 후 돌리는 방향 및 센서방식(멀티빔) 문짝 세이프티슈(문이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는 녹색불이 점등된 상태이고 문이 닫힐때는 빨간불이 점등되면서 깜빡거립니다.) 등의 안전장치 사양은 대차전/대차후 모두 공통사양이지만, 원설치 25년 이상된 승강기는 1년에 두번(6개월에 한번) 검사받아야 하는 관계상 안타깝게도 교체되었습니다.. ㅠㅠㅠ
그리고 이곳 B5~2층 운행용 대차후 것이나 인근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1~34층 운행용 대차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B1~5층 운행용/B1,1,3~10층 운행용 대차후 등 서울 강남권 설치분 한해서는 2019~2020년형 이후~현재까지 생산되는 인버터개폐방식이라도 문이 전혀 세게 닫히지 않고 천천히/살살 여닫히는데 나머지 지역 설치분에서는 문여닫힐때 걸리적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다가 문이 세게 닫히는 현상이 발생하는지(150~180m/min이상 고속운행 사양 뿐만아니라 기존 60~120m/min까지의 중저속형 사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문입니다.}
서관 메인구간은 1~18층 운행용 6대짜리랑 B1~19층 운행용 2대짜리가 각자 예고기능 있는 연동운행하며, 30층짜리 건물인 동관 메인구간은 스피드게이트가 있는데 동관 3~29층 방문객은 1~2층 안내데스크 직원의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B6층은 주차장/기계실{서관 기준 B6~20층 운행용 비상용구간으로만 이동이 가능한데 현재 2020년형 ELEXESS2(TK50K로 추정됩니다.)로 교체(대차)된 것은 전층 내부운전반 버튼을 누를때 카드키가 필요합니다.(B6~2층/19층만 카드키 없이도 내부운전반 버튼이 눌러지도록 해야만 하는데 말입니다.)}, B5~B2층은 주차장, B1층은 포스코 미술관/푸드코트/이마트24/영풍문고 등 아케이드, 1층은 로비/포스코 스틸갤러리/포스코 어린이집/우리은행/테라로사 카페, 2층은 로비/포스코 비즈니스홀/포스코 스틸갤러리, 3~17층은 오피스(서관 기준 포스코 교육장/포스코 협력업체 및 계열사 사무실 등이 입주되어 있습니다.), 19층은 중식당/일식당입니다.
1994 Dongyang(Toshiba) Traction Elevator(before replacement) at Posco Center, Seoul, South Korea.
B5~2층 운행용의 대차후 탑사기는 https://blog.daum.net/elevatortrainkim/3099 랑 https://youtu.be/Ect2XleZds8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B1~19층 운행용 탑사기
http://blog.daum.net/elevatortrainkim/2296
B6~20층 운행용 탑사기
http://blog.daum.net/elevatortrainkim/2297
1~18층 운행용 대차된구간 탑사기
http://blog.daum.net/elevatortrainkim/2301
1~18층 운행용 대차안된구간 탑사기